"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"
사도행전 1:5
서론인 사도행전 1장에서 '하나님 나라' 다음으로 나오는 중요한 키워드는 "성령으로 세례"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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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례가 언제부터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유입되었는지,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다.
하지만, 사람들은 세례가 이미 고대 근동 지방에서 죄를 씻는 행위 등으로 사용되어 온 것이라 여긴다.
유대교에서도 정결예식(미크바-Mikvah)이 있었고, 물로 더러움을 씻는 내용이 있다.
그래서, 구약성경에 세례, 침례란 말이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, 그 기원을 정결예식에서 찾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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더러움을 씻어내는 정결예식, 정결법은 죄를 씻어내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.
그런데, 이런 세례를 성령으로부터 받게 될 것이라 예수님이 말씀하신다.
문둥병이 걸렸다가 나을 경우, 제사장들에게 보여 나은 것을 공증받아야 하는 것이 이스라엘 법이다. - 레위기 13장
제사장이 공증하지 않는다면, 그는 이스라엘 사회로 들어갈 수가 없다.
성령님께서 세례를 배푸심으로 공증해주신다.
죄 사함을, 구원을,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을. 공증해주신다.
그리고 예수님이 육신으로 계실 때에는 불가능했던.
모든 이들에게 '임마누엘(함께 계심)'이 되신다.
"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"
요한복음 14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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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잘 아는 찬양 "마지막 날에". 이 가사는 요엘서 2장 28절을 가지고 만든 찬양이다.
"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, 청년들은 환상을 보고, 아비들은 꿈을 꾸리라, 주의 영 임하면"
"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
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,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,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"
요엘 2:28
에스겔 11장 19절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.
"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
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"
에스겔 11:19
하나님이 하나님의 영을 사람들에게 부어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내용들이다.
에스겔에 나타난 내용은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(길가, 돌밭, 가시덤불, 옥토)와도 맥이 같다.
말씀에 대한 믿음, 예수님에 대한 믿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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즉,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말은
1)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는다는 것에 대한 성령님의 공증이며
2) 이는 구약에서 말씀하신 예언의 성취이고
3)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방법인,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는 것이다.
사도행전은 하나님 나라가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 땅에서
어떤 모습으로, 어떤 의미를 가지고, 어떻게 확장되어가는지 보여준다.
그리고 그 과정에서 성령을 받는다는 메시지가 지속적으로 등장한다.
때로는 세례를 베풀기 전에
때로는 세례를 베풀 때
순서상에 조금 차이는 있을지 모르나, 분명한 것은, 성령님이 오신다는 것.
사도행전을 읽으며 잊지 말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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